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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이야기리포트

새해 다시 보는 아이들의 등굣길 안전, 어린이보호구역(스쿨 존)

내용
​​​​​​​​​​​​​1995년 도입된 어린이보호구역(스쿨 존) 벌써 20년이 훨씬 지났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의 약 10%가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사고란다.

우리의 안전의식에 대한 불감증을 대변할 수 있는 부끄러운 수치다. 가까운 초등학교를 찾았다. 

``어린이보호구역(스쿨 존)에 지정되면 안전표시판속도측정기신호기 등을 설치할 수 있고, 자동차의 정차주차를 금지할 수 있고 자동차의 운행속도를 30km 이내로 제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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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교 앞 과속경보 시스템의 친근한 변화로 도입 된 대화 형 과속경보 시스템(일명 양심 측정기)을 종종 본다.

제한 속도(30km )에 가까이가면 안전운행이라는 글이 표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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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정 속도 이하의 양심 속도를 지키면 스마일고마워요라는 표시가 나타나 경각심과 동시에 운전자와의 거리감도 좁히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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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인식으로 공공기관, 지역 기업체, 봉사재단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옐로 카페, 노란 발자국 설치 등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문화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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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안전장치 못지않게 교육환경보호구역 주변 환경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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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에게 안전과 쾌적한 교육환경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함으로서 어릴 때부터 안전문화가 학습화 된다면 미래세대의 아이들에게 더욱 발전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의식을 문화로 만들어 가고 더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숙된 시민문화가 사회적 자본으로 쌓여나가길 기대한다.

 

작성자
최석원/이야기 리포터
작성일자
2018-01-20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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