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전체기사 > 전체기사보기

전체기사보기

창업 자금·업무공간 부산이 아낌없이 지원한다

스타트업, 마음껏 꿈 펼치고
창공 위워크 등 인프라 착착

내용

부산지역 청년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온 부산이 힘을 합친다. 창업할 수 있는 공간과, 전문가의 컨설팅·마케팅을 지원하고,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창업을 돕는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쓰러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창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례 자금·크라우드 펀딩 등
투자·창업 자금 마련 기회 확대

 부산광역시는 창업가들의 최대 고민인 자금 확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창업 특례자금(융자)'이다. 부산시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연 2.3%의 고정금리로 자금을 빌려준다. 창업운전자금, 긴급구매자금 등이다. 운전자금은 최대 5천만 원까지, 긴급구매자금은 1억 원까지다. 긴급구매자금은 생산 계약을 체결했지만 자금 부족으로 원자재 구입을 할 수 없을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제작할 상품의 설계도를 온라인에 공개해 구매자들로부터 제작비를 모금하는 '크라우드 펀딩'도 운영 중이다. 부산 스타트업 카페 내 가치업(www.gachiup.com)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부산광역시는 창업가들의 최대 고민인 자금 확보를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창업 특례자금(융자)이다. 부산시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연 2.3%의 고정금리로 자금을 빌려준다. 창업운전자금, 긴급구매자금 등이다. 운전자금은 최대 5천만 원까지, 긴급구매자금은 1억 원까지다. 긴급구매자금은 생산 계약을 체결했지만 자금 부족으로 원자재 구입을 할 수 없을 경우 이용할 수 있다. 
제작할 상품의 설계도를 온라인에 공개해 구매자들로부터 제작비를 모금하는 크라우드 펀딩도 운영 중이다. 부산 스타트업 카페 내 가치업(www.gachiup.com)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부산시가 지역 스타트업의 사업 안정화를 돕고,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4월 9일 위워크 서면점에서 간담회를 열고 있는 모습).

 

창업카페·공유 오피스 
스타트업 공간 제공 강화

 부산시는 창업가의 또 다른 고민 중 하나인 '창업 공간' 제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송상현광장, 부경대, 경전철 사상역 등에 청년창업가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창업카페'를 열고, 스타트업 보육시설도 착착 갖춰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글로벌 공유 오피스 기업인 '위워크(WeWork)'가 서면에 문을 열었다. 공유 오피스란, 기업인들이 회의실·사무공간을 함께 쓰면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협업 공간'을 말한다. 현대카드 부산빌딩에 자리 잡은 위워크 서면점은 총 6개 층으로 70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규모다. 위워크는 올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내에 2호점을 열 계획이다.


기업은행의 창업육성 시설인 'IBK창공 부산'도 6월 중 BIFC 55층에 문을 연다. 초기 창업기업 15개사를 선정해 5개월 간 사무실을 제공하고, 투자기회와 멘토링,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현재 1기 모집을 완료해 입주를 진행하고 있다.


창업자 간 모임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컨설팅도 받을 수 있는 네트워킹 행사도 풍성하다. 부산경제진흥원은 오는 6월 12일 창업카페 대연점에서 '파스타(party in busan start up cafe)'를 연다. 창업 정보와 전문가들과 토론할 수 있는 자리다.


부산시는 창업에 실패해도 재도전할 수 있는 창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해마다 '부산형 재창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재창업에 성공한 7년 이내 기업 20개 업체를 선발해 사업이 안정화 될 때까지 지원한다. 부산시의 창업 지원 정책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모집 일정은 부산창업지원센터(www.bschangup.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현경 기사 입력 2019-06-04 다이내믹부산 제201905호
자료출처 : 다이내믹부산
첨부파일

자료관리 담당자

소통기획담당관
하나은 (051-888-129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신청 바로가기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유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