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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제한속도 60 →50㎞, 도착시간 비슷하네

서면↔하단·노포·덕천 3개 구간 출퇴근·낮·심야시간 실증조사 … 15㎞ 주행, 평균 2분 10초 차
영도구 ‘안전속도 5030’ 실험 … 사망 교통사고 31.8%나 감소

내용

부산시내 주요 도로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낮춰도 통행시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산본부는 정부의 도심 차량 제한속도 하향 조정(시속 60→50㎞) 방침에 따라 지난 9월 6일 시내 주요 도로에서 차량 주행속도를 시속 10㎞ 줄였을 때 통행시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증조사를 실시했다. 

평소 많은 차량이 통행하는 서면교차로↔하단교차로(16㎞), 서면교차로↔노포삼거리(15㎞), 서면교차로↔덕천교차로(14㎞) 3개 구간에서 양방향으로 출근시간(오전 7시 출발), 낮 시간(오후 2시 출발), 퇴근시간(오후 6시 출발), 야간시간(오후 10시 출발)에 차량을 시속 60㎞와 50㎞로 각각 운행해 실제 통행시간을 측정한 것.

 

평소 많은 차량이 통행하는 서면교차로↔하단교차로(16㎞), 서면교차로↔노포삼거리(15㎞), 서면교차로↔덕천교차로(14㎞) 3개 구간에서 양방향으로 출근시간(오전 7시 출발), 낮 시간(오후 2시 출발), 퇴근시간(오후 6시 출발), 야간시간(오후 10시 출발)에 차량을 시속 60㎞와 50㎞로 각각 운행해 실제 통행시간을 측정한 것. 

 

그 결과 평균 통행시간 차이는 서면→노포 구간 1분34초, 노포→서면 구간 2분16초, 서면→하단 구간 3분39초, 하단→서면 구간 2분15초, 서면→덕천 구간 2분12초, 덕천→서면 구간 1분7초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이 40~50분 달려야 하는 도심 도로 15㎞ 구간에서 시속 60㎞와 50㎞의 통행시간 차이는 평균 2분 정도로 크지 않았던 것. 시속 60㎞로 달릴 경우 급정거가 잦고 교통신호에 자주 걸려 시속 50㎞로 달릴 때와 통행시간이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실증조사 결과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 조정에 반대하는 운전자들이 지적한 '교통정체 유발'을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산시는 이번 실증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택시업계 종사자, 언론인, 일반 시민 등 참관인 6명을 모집, 차량마다 1명씩 동승해 조사과정을 참관토록 했다. 참관인들도 시속 60㎞와 50㎞ 차량 통행시간의 차이가 크지 않아 의외라는 의견이 많았다. 참관인 노영혁(남·50대) 씨는 "동일 코스를 2회에 걸쳐 각각 시속 60㎞, 50㎞로 주행해본 결과 예상과는 달리 시간 차이가 미미해 다소 놀랐다"고 말했다. 김용훈(남·20대) 씨는 "속도별 주행시간 차이가 없었고 제한속도를 낮추면 교통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으므로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낮출 경우 통행시간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교통사고 위험은 크게 줄어든다. 

 

평균 통행시간 차이는 서면→노포 구간 1분34초, 노포→서면 구간 2분16초, 서면→하단 구간 3분39초, 하단→서면 구간 2분15초, 서면→덕천 구간 2분12초, 덕천→서면 구간 1분7초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이 40~50분 달려야 하는 도심 도로 15㎞ 구간에서 시속 60㎞와 50㎞의 통행시간 차이는 평균 2분 정도로 크지 않았던 것. 시속 60㎞로 달릴 경우 급정거가 잦고 교통신호에 자주 걸려 시속 50㎞로 달릴 때와 통행시간이 비슷한 것으로 분석됐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2017년 7월부터 전국 처음으로 영도구 전역을 '안전속도 5030 구역'으로 지정, 왕복 2차로 이상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 로 낮췄다. 그 결과 최근 5년간 교통사고와 비교할 때 전체 사망사고는 31.8%, 보행자 사망사고는 41.2%나 감소했다.  

 

외국에도 이런 사례는 많다. 2017년 캐나다 위니펙시 경찰의 실험 결과, 시속 60㎞로 달리는 승용차의 제동거리는 27곒였으며, 시속 50㎞에서는 제동거리가 18곒로 크게 줄어들었다. 속도를 시속 10㎞만 줄여도 보행자를 살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뜻이다. 지난 4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차량 속도에 따른 보행자의 중상 가능성을 실험한 결과, 시속 50㎞에서는 72.7%였으나 시속 60㎞에서는 92.6%로 급증했다. 아일랜드의 차량 속도 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시속 50㎞로 달리는 차와 충돌할 경우 사망 가능성은 55%지만, 시속 60㎞ 차와 충돌 할 때는 사망 가능성이 85%로 급격히 높아진다.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면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대폭 줄어든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제한속도를 낮춘 덴마크나 독일의 교통사고 감소 비율 20%를 적용하면, 부산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중상·부상자가 크게 줄어 연간 사회적 비용 846억 원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산시는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낮춰도 교통정체 유발에는 영향이 없다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려 막연한 거부감을 가지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속도 5030' 시민자문단 운영, 전문가포럼·공청회 개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시민공감대 형성에 집중할 방침이다.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 62명 … ‘차 대 사람’ 사고 37건

 

2018년 상반기 부산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는 6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68명에 비해 6명이 감소한 것이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부산지역 교통사고 사망자(고속도로 사고 제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 62명 가운데 65세 이상이 23명(37%)으로 가장 많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28명에 비해 5명이 줄었다. 

 

2017년 상반기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한 명이었으나 올 상반기에는 발생하지 않았다. 

 

사망 교통사고 유형은  차량이 사람을 치는 사고가 37건(60%)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상반기  29건보다 8건이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차끼리 충돌이나 추돌한 사고는 18건(29%), 차량 단독 사고는 7건(11%)으로 나타났다. 

 

사고를 낸 차량은 용도별로 비사업용 차량 27건(43%), 사업용 차량 18건(29%), 이륜·원동기 16건(26%)으로 조사됐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은 지난 2월 '교통안전 종합 시행계획'을 발표, 고령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찾아가는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도 스쿨존을 확대·정비하고 무인단속 장비 설치를 크게 늘렸다.

 

부산시와 경찰청은 올 하반기에도 교통사고 취약 요인별 맞춤형 대책을 강화해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8-09-12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842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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