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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안전·소음 집중검증”

국토부, 3.2㎞·V자형 활주로 강행 … 부산시민 기대에 못미쳐
‘부·울·경 실무검증단’ 구성 … ‘공항위상·항공수요’ 재조사
부산시,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전력

내용

부산광역시는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시한 정부안을 집중검증하고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울산·경남' 3개 광역단체장은 실무검증단을 꾸려 제기된 쟁점에 대해 공동으로 검증 활동을 해나가기로 했다.

 

'부·울·경 실무검증단'에는 환경과 법률 등 5개 분야 전문가 각 2∼3명이 참여해 공항시설과 비행절차 수립, 수요예측, 소음 등에 대해 재조사 차원의 면밀한 검증을 진행한다. 부산시는 '부·울·경 실무검증단' 활동과 함께 국토부와 구성키로 한 정부공동검증단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공동검증단과 실무검증단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최종 판단을 내려 줄 기관으로 국무총리실 산하 '동남권 신공항 검증위원회' 설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 9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어, 활주로 배치와 관련해 "지역에서 제기한 '11'자형 등을 대안으로 검토했지만, 기존의 'V'자형을 최적 안으로 도출했다"고 발표했다. 활주로 길이도 원안대로 3.2㎞가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정에서 현 입지와 관련한 문제제기(관문공항·안전성·소음·확장성 등)에 관해 지역의 요구를 수용해 부·울·경 TF와 공동검증단을 구성해 재검토 수준으로 과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국토부 발표에 대해 이날 입장문을 내고 "24시간 운영 가능하고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목표로 하는 지역의 바람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평가했다. 활주로와 소음문제, 안전성 등 세부계획에서 부산이 요구한 내용과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한 것이다. 먼저 활주로의 경우, 국토부는 3천200m로 기존 40도 각도의 'V'자형 활주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으나 부산시는 동남권 관문공항 위상에 걸맞은 최소 3천500m 이상은 확보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가 소음 예상지역 이주단지 조성, 저소음 운항절차 마련, 주민 지원대책 등의 방안을 연구하겠다고 설명했지만 부산시는 24시간 운영 공항은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수조건으로 국토부가 제시한 관련 법 범위 안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항공수요 측면에서 국토부는 2056년 기준 국내선을 포함해 2천925만 명으로 예측하면서 확장성을 고려해 연간 3천800만 명 규모로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서도 부산시는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률 증가 추이(5년간 평균 16.9%)를 반영하지 않아 예측 규모가 축소된 만큼 '수요 재산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안전성과 관련해서 국토부는 장애물 절취 없이 안전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비행절차를 수립하고 활주로 등급을 상향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이미 항공시설법상 저촉장애물(임호산·경운산) 6천600만㎥를 절취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장애물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동남권 전역 접근 교통망 구축 △에어시티 조성 △화물터미널 확충 △명확한 공항 위계 설정 등을 수용하라고 국토부에 요구했다.

 

부산시는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시한 정부안을 집중검증하고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산·울산·경남 실무검증단’을 꾸려 제기된 쟁점에 대해 철저한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사진은 이용객들로 크게 붐비는 김해공항 국제선 출국장 모습). 

▲부산시는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제시한 정부안을 집중검증하고 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산·울산·경남 실무검증단'을 구성해 제기된 쟁점에 대해 철저한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사진은 이용객들로 붐비는 김해공항 국제선 출국장 모습). 사진제공·부산일보

작성자
조민제
작성일자
2018-09-1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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