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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래∼해운대 버스로 출퇴근 28분? 진짜?

내성교차로∼운촌삼거리 중앙버스전용차로 8.7㎞ 완성
버스 주행시간 10분 단축 … 일반차량은 종전 속도 유지

내용

부산 동래 내성교차로에서 해운대 운촌삼거리까지 8.7㎞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완성됐다.

 

부산 동래 내성교차로에서 해운대 운촌삼거리까지 8.7㎞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완성됐다(사진은 지난 1월 23일 개통한 동래교차로∼안락교차로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모습).
▲부산 동래 내성교차로에서 해운대 운촌삼거리까지 8.7㎞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완성됐다(사진은 지난 1월 23일 개통한 동래교차로∼안락교차로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모습). 

 

부산광역시는 지난 2015년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선언,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고 있다.

 

부산시내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첫 번째 축인 동래∼해운대 노선 가운데 개통하지 않은 마지막 구간, 동래교차로∼안락교차로 1.4㎞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지난 1월 23일 개통했다.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지난 2016년 12월 원동IC∼올림픽교차로 구간을 시작으로 5개 구간이 차례로 개통했다. 지난해 4월 안락교차로∼원동IC, 6월 올림픽교차로∼운촌삼거리, 11월 내성교차로∼동래교차로 구간이 개통한 데 이어 마지막으로 지난 1월 23일 동래교차로∼안락교차로 구간이 개통했다.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 

 

동래∼해운대를 운행하는 시내버스는 중앙버스전용차로 완성으로 통행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정시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시내버스는 출퇴근시간 평균 주행시간을 38분에서 28분으로 10분 단축한 것으로 조사됐다. 버스 통행속도가 평균 시속 14㎞에서 18㎞로 빨라진 덕분이다. 이에 따라 버스 정시성도 30% 이상 개선됐다.

 

동래∼해운대를 운행하는 일반차량도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로 인한 정체가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출퇴근시간 일반차량 통행속도는 평균 시속 16.6㎞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으며, 평균 주행속도도 32분으로 종전 속도를 유지하고 있다.

 

부산시는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 완성에 따른 시간 절감, 환경개선 등 사회적 비용 감소가 연간 2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부산의 시내버스 이용객은 지난해 하루 평균 128만3천706명으로 2016년 131만9천249명보다 2.7% 감소했다. 반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이용객은 하루 평균 1만3천532명에서 1만3천895명으로 2.5% 증가했다. 이는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80% 이상 운행하는 시내버스 31번과 200번, 1002번의 교통카드 이용 실적 분석 결과다.

 

부산시 관계자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공사기간 동안 일반차량의 운행속도가 감소해 시민들의 불만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라며 "교통체계를 개선한 지난해 9월 이후에는 일반차량 운행속도도 공사 이전 수준으로 나아지고 있으며, 동래∼해운대 중앙버스전용차로 완성으로 더욱 안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산의 교통정책을 궁극적으로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민과 함께 토론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8-02-0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813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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