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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해운대 지하고속도로 추진

감전∼송정 22.8㎞ 80분 → 30분 … 국토연구원 등 타당성 긍정 평가

내용

우리나라 영남권 관문으로 새롭게 건설될 김해신공항과 해운대를 잇는 지하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 3월 사상구 감전동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과 해운대구 송정동 부산·울산고속도로를 대심도(大深度·지하 50m) 터널로 연결하는 총연장 22.8㎞의 ‘김해신공항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 약 2조 원을 들여 2021년 공사를 시작해 김해신공항 개항 시점인 2026년에 맞춰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고속도로는 최근 국토연구원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타당성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조만간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사업 적격성 조사를 의뢰할 것으로 전해졌다.

 

GS건설의 제안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고속도로는 왕복 4∼6차로 지하고속도로로, 김해신공항에서 해운대까지 통행시간을 현재 1시간 20분대에서 30분대로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특히 사상, 학장, 진양, 부산시민공원, 벡스코, 좌동, 송정, 기장 등 8곳에 유·출입시설을 갖춰 만성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황령터널과 광안대교, 장산로 등의 교통량을 30% 정도 흡수해 도심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 회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해신공항 지하고속도로가 2026년에 개통하면, 건설한지 34년이 되는 동서고가도로(사상∼진양 구간)는 철거될 전망이다. 동서고가도로 철거 후에는 아래의 평면도로 6∼10차로에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 신설 등을 통해 현재 시속 25㎞에 불과한 통행속도를 50㎞ 이상으로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소음이 심한 동서고가도로가 철거되면 사상스마트시티와 연계해 도로 주변 상권이 활성화되고, 김해신공항을 오가는 시내 관문도로의 환경도 크게 나아질 전망이다.

 

김해신공항과 해운대를 잇는 지하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그림은 김해신공항 지하고속도로 구상도와 위치도). 

▲김해신공항과 해운대를 잇는 지하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그림은 김해신공항 지하고속도로 구상도와 위치도).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8-01-17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811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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