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특집연재

사르륵 사르륵 책장 넘기는 소리, 겨울 칼바람 저 멀리 비켜가네

부산 즐기기 - 부산 이색 도서관 ②

내용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추리문학 전문도서관이 부산에 있다. 해운대 달맞이언덕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추리문학관’은 소설가 김성종 선생이 추리문학을 보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1992년 사재를 털어 건립했다. 소설가 김성종은 드라마로 방영돼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던 ‘여명의 눈동자’의 원작자다. ‘추리문학관’ 1층은 카페식 열람실, 2·3층은 일반열람실로 구성돼 있다. 2·3층은 음악회, 낭독회, 연극 등 문화 행사 공간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추리소설 1만7천권 외 일반문학과 인문사회과학, 아동도서, 외국원서 등 4만7천여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 추리소설가의 바보스러울 정도의 문학사랑 외고집이 추리문학관을 지켜냈다. 이곳에서 추리소설 한 권 읽어보길.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고요한 열정, 흥미진진함과 동시에 카타르시스까지 경험할 수 있는 추리문학, 서가를 지키는 책은 탐정이 난해한 삶을 풀어가는 열쇠처럼 반짝인다. 

 

해운대 달맞이언덕에 위치한 추리문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추리소설 전문 문학관이다. 추리소설의 대부 김성종 소설가가 사재를 털어 설립했다. 해운대 바다를 내려다보며 책 읽는 재미가 풍성하다.
▲해운대 달맞이언덕에 위치한 추리문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추리소설 전문 문학관이다. 추리소설의 대부 김성종 소설가가 사재를 털어 설립했다. 해운대 바다를 내려다보며 책 읽는 재미가 풍성하다. 

 

추리문학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예비 소설가들이 숨소리를 죽이며 듣는 ‘소설 창작교실’은 매주 목요일 3시에 열리고, 매주 첫째·셋째 수요일 7시에는 ‘독서토론’, 넷째 수요일 7시에는 ‘영화감상’ 시간이 진행된다. 

 

‘추리문학관’을 나와 ‘동해남부선 폐선철길’을 걷다가 ‘청사포 다 릿돌전망대’에 몸을 실어 보길 권한다. 책으로 가꾼 영혼의 아름다운 머릿결을 바닷바람에 날려보내도 좋으리라.

 

추리문학관에서는 김성종 소설가의 강연도 열린다.
▲추리문학관에서는 김성종 소설가의 강연도 열린다. 

 

추리문학관(051-743-0480)

-이용 시간:1층:오전 9시∼오후 7시, 2·3층:오전 9시∼오후 6시

-주소:부산시 해운대구 달맞이길117번나길 111(중동)

-대중교통:도시철도 2호선 장산역 6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2번 승차, 추리문학관 하차

 

마을마다 찾아가는 친절한 도서관

 

쪽빛 다대포 바다가 유난히 반짝이던 아침, ‘다대도서관’ 시청각실에는 인형극이 한창이다. 어린이집 꼬마들이 무대를 향해 꽃씨 같은 까만 눈을 반짝이고 있다. 어린이 인형극 봉사단인 ‘다사랑 인형극단’이 열연하는 인형극 ‘다대와 사랑이의 여행’에 아이들이 매료됐다. 매월 둘째 목요일이면 도서관 시청각실은 늘 만원이다. 

 

다대포 앞바다가 그림처럼 펼쳐지는 다대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9만9천468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알짜배기 프로그램도 넘친다. 문화강좌, 외국어강좌, 정보화교육, 방학특강 등을 운영한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17군데의 작은 도서관으로 책 심부름을 해주는 ‘도서 통합대출·반납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다대도서관’이 다대포 앞바다 저녁노을에 몸을 적시며 아름다운 자태로 서 있다. 책을 덮은 뒤에는 낙조로 유명한 ‘다대포해수욕장’과 ‘아미산 전망대’를 둘러보는 것도 꽤 낭만적이다.

 

다대도서관 실내 전경. 다대포해수욕장이 한 눈에 내려다보인다.
▲다대도서관 실내 전경. 다대포해수욕장이 한 눈에 내려다보인다. 

 

다대도서관(051-220-5861)

-이용 시간: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관

-주소:부산시 사하구 다대낙조2길 9(다대동)

-대중교통:도시철도 1호선 다대포해수욕장역 1번 출구에서 다대푸른아파트 방향 도보 10분

글·이영옥 시인 / 사진·권성훈 기사 입력 2017-12-06 1805
자료출처 : 함께 나누고 싶은 '부산 이야기'
첨부파일

자료관리 담당자

소통기획담당관
하나은 (051-888-1291)
최근 업데이트
2019-01-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