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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연재

특성화·재능개발·국제화 … ‘미래형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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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동서대학교가 영화·영상, IT, 디자인, 콘텐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미래형 대학’ 선언 이후 그 변화의 움직임이 더욱 뚜렷하다. 동서대가 추구하는 

‘미래형 대학’은 첫째, 미래형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위한 혁신, 둘째, 학생 개개인의 재능를 깨워주고 개발해주는 교육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셋째는 ‘국제화’다. 보다 업그레이드된 국제화 전략을 통해 세계무대로 나간다는 것이다. 미래형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동서대를 들여다보자. 

 

동서대학교

동서대 글로벌경영학부는 강의실을 가상 사무실로 꾸며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하는 ‘보이스’ 프로그램을 적용,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동서대 글로벌경영학부는 강의실을 가상 사무실로 꾸며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하는 ‘보이스’ 프로그램을 적용,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영화·영상·디지털콘텐츠·디자인 특성화 대학

동서대의 교육개혁 3대 비전 가운데 하나가 바로 ‘특성화’다. 동서대의 특성화 전략은 캠퍼스 안에만 머무는 ‘책상머리 특성화’가 아니다. 부산의 발전 방향과 코드를 맞춘 실질적인 산학협력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2012년 문을 연 해운대 센텀캠퍼스다. 동서대는 센텀캠퍼스에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을 설치, 부산의 영화·영상산업 집적지에서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전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2015년 또 다른 특성화 분야인 디지털콘텐츠 분야와 통폐합해 단과대 체제로 재출범했다. 영화예술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융합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고, 학문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의 경우 미디어주식회사 형태로 교과과정을 완전히 개편했다. 교내 현장시스템인 동서미디어아웃렛을 개소하고, 현장 실무교육이 가능한 방송콘텐츠 제작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 등 미디어 플랫폼을 실제 회사와 동일하게 구축했다. 학생들이 사원이 돼 직접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송출하는 시스템으로 전공실기 수업과 산업체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며 다양한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특성화의 중심에 있는 디자인대학의 경우 산업·시각·환경·영상·디자인 등 4개 전공을 통폐합하고 커뮤니케이션·크리에이티브광고 루트(route·실무형 전공 진로) 등 8개 루트를 개설했다. 8개의 루트는 각각 인문사회·경영·IT·관광·보건의료·해양·건축·신소재 등의 타 학문과 연계해 수업이 이뤄진다. 이렇게 되면 커뮤니케이션 루트 학생들은 디자인 이외의 정보기술(IT)과 마케팅을 함께 배우게 돼 특정 학과에 속해 있을 때보다 다양한 학업과 실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서대 특성화의 중심에 있는 디자인대학의 경우 산업·시각·환경·영상 등 4개 전공을 통합하고 실무형 전공 진로 8개 루트를 개설, 타학문과 연계수업을 진행한다.

▲동서대 특성화의 중심에 있는 디자인대학의 경우 산업·시각·환경·영상 등 4개 전공을 통합하고 실무형 전공 진로 8개 루트를 개설, 타학문과 연계수업을 진행한다. 

 

산업현장과 유사한 교육시스템 도입 … 취업역량 강화

동서대는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융합 교육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다. ‘O2O(Online to Offline)수업’으로 불리는 이 새로운 시스템은 물류학과에서 시행 중이다. ‘O2O수업’은 온라인 강의(E-Learning)와 오프라인 강의(강의실에서의 토론 및 발표 수업)를 융합한 것으로 학생들이 강의의 주요 내용을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집에서 미리 듣고, 강의시간에는 이를 토대로 관련 주제에 관한 팀별 발표, 토론을 진행한다. 또 글로벌경영학부는 강의실을 가상 사무실로 꾸며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하는 ‘보이스’ 프로그램을 적용,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강의를 기업 체계와 같이 운영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모두 ‘사장’과 ‘간부’, ‘사원’의 역할을 각각 맡아 미션을 수행하며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동서대는 올해 각종 정부지원사업에도 성과를 냈다. 동서대는 △잘 가르치는 대학(ACE+ 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링크 플러스 사업) △K-Move 스쿨 사업(해외취업사업)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지역 이공계 여성인재 진출 촉진사업(R-WeSET)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건축분야 우수대학 △2017 유스 컨벤션 사업 등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링크 플러스 사업은 올해 교육부 대학재정 지원사업 중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동서대는 향후 5년 동안 매년 최대 50억원의 정부지원을 받는다. 링크 플러스 사업은 2012년부터 시행된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의 후속으로, 사회맞춤형학과 활성화사업과 통합한 대학재정 지원사업이다. 동서대의 링크 플러스 사업은 산학기반, 산학교육 및 산학연계 분야 9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해외취업사업인 ‘2017 K- Move 스쿨’에는 △미국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과정 △미국 산업그래픽디자이너 양성과정 △미국 무역물류프런티어 양성과정 △미국 IT엔지니어 양성과정 △일본 IT엔지니어 양성과정 △베 트남 비즈니스중간관리자 양성과정 등 6개 과정이 선정됐다. 동서대는 고용노동부 주관 IPP(장기현장실습)형태의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의 중심에 있다. 이 사업으로 동서대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정부지원금 93억원을 받는다. 여기에 IPP장학금 18억원 등을 더해 총 120억원 내외의 금액을 학생들의 장기현장실습 사업에 투입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 미디어주식회사 형태다. 교과과정은 현장 실무교육이 가능한 방송콘텐츠 제작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 등 실제 회사와 동일해 취업 경쟁력이 높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는 미디어주식회사 형태다. 교과과정은 현장 실무교육이 가능한 방송콘텐츠 제작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 등 실제 회사와 동일해 취업 경쟁력이 높다. 

 

동서대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 모습.

▲동서대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 모습.  

 

미국·중국·일본 글로벌 캠퍼스 … 국제화 적극 지원

동서대는 세계 곳곳에 캠퍼스를 설립해 재학생들이 국제화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자매대학인 미국 호프국제대학(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HIU) 내에 미주 캠퍼스를 설립해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이 SAP(Study Abroad Program)를 통해 이곳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다. 또 아시아 최초로 한국과 중국 합작대학을 설립했다. 중국 중남재경정법대학에 제2캠퍼스를 설립해 애니메이션과 게임, 영상콘텐츠 분야에서 300명의 현지 학생을 모집하고 있는 것. 이 학생들은 3년 동안은 중국에서 배우고 1년을 동서대 본교에서 강의를 듣고 학위를 받는다. 매년 120명의 동서대 학생들도 중국 제2캠퍼스에서 유학생활을 경험하고 있다. 올해는 일본 SAP를 개설해 자매대학인 일본경제대학에서 매년 60명의 학생이 공부할 수 있도록 길을 열었다. 동서대는 또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중국교육부, 일본문부과학성이 공동 선정한 캠퍼스 아시아 사업단에 서울대, 고려대, KAIST, 포스텍 등 7개 대학과 함께 선정됐으며, 성공적으로 시범사업을 마치고 본 사업을 이어 나가기 위해 올해부터 ‘동아시아학과’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 학생들은 장학금 혜택과 함께 광동외어외무대, 리츠메이칸대학 학생 등과 함께 한·중·일 3개국 캠퍼스를 순회하며 이동식 수업을 받는다. 한·중·일 3개 국어의 수준 높은 구사능력과 인문학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동아시아 지역문제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분석·해결하는 차세대 리더를 키워내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2015년 9월부터는 아시아 80여개 대학들이 온라인으로 다양한 과목의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개방하는 Global Access Asia(GAA)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지식, 그 이상을  가르치는 대학 만들 것” 

 

동서대학교 장제국 총장

동서대학교 장제국 총장

인터뷰 | 장제국 동서대학교 총장

 

Q. ‘미래형 대학’ 만들기를 선언, 추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미래형 대학’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대가 급변하고, 산업계는 새로움이 지배하는 세상이 됐습니다. 또한, 이제 지식은 어디에나 있는 세상이 됐기에 학교에서는 그 이상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는 대학으로 변신해 보자는 것이 바로 ‘미래형 대학’으로의 체제 이동입니다.

-먼저, 교과과정과 수업방식에서의 혁신입니다. 통합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전공의 벽을 허물고 통합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전공분야 지식 함양과 함께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두 번째, 세계에 통용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해외캠퍼스에 나가 공부하는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낙오자 없는 교육입니다. 과거 엘리트 중심의 교육은 정해진 틀을 벗어날 경우 낙오자로 취급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틀에서 벗어나 독특한 발상을 하고 상식을 뛰어넘는 창의력을 가진 인재가 각광받는 시대입니다. 세상에 낙오자란 없습니다. 개인이 타고난 잠재력, 즉 달란트를 발견하고 계발시켜주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전 세계와 교류하는 글로벌 캠퍼스를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실현하고 계신가요?

-동서대는 1992년 개교 이래 글로벌 교육에 초점을 둔 국제화를 추진해 왔고, 현재 37개국 189개 대학과 다양한 협력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1천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동서대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들을 위해 영어로 수업하는 전공 5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전공은 영화·영상, 디자인, IT, 디지털콘텐츠, 국제학 등 모두 우리대학의 특성화 분야입니다. 또 매년 1천명의 동서대 학생들이 해외에 나가 공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캠퍼스에 이어 일본에도 대규모 학생을 파견할 수 있는 캠퍼스를 확보했습니다.

 

Q. 동서대가 부산·부산시민과 함께 어떤 대학으로 발전해 나아갈 계획이신가요?

-동서대는 지역발전에 공헌하며 지역과 함께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대학의 교육경쟁력을 강화시킴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젊은이들이 부산으로 모여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둘째, 지역산업과 연계되는 부문을 집중 육성해 부산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셋째, 우리대학이 그간 축적해 온 역량과 노하우를 지역과 공유해 나가고자 합니다. 예컨대, 부산과 중국과의 교류가 매우 활발해지면서 시민들의 중국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대학 부설의 중국연구소에서 중국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민강좌를 운영하고 있고, 부산과 중국의 네트워크 확충과 도시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데 일조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사 입력 2017-12-01 부산이야기 12월호 통권 134호
자료출처 : 함께 나누고 싶은 '부산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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