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시정

민선 7기 부산시 '소확행 정책' 확산, 시민 행복시대 연다

버스정류소 온열의자·에어커튼 등 시민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 확대
대규모 예산 없이도 시민들이 '작지만 확실한 행복' 체감할 수 있게

내용

소확행 시민제안 포스터 이미지
- 출처 및 제공 : 부산광역시

 

"소확행 확산으로 시민 행복시대 열겠다." 

 

소확행(小確幸). 민선 7기 부산광역시의 2년차 행정 키워드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소확행이다. 

 

부산시장은 지난 3월 13일 올해를 '시민 행복시대 원년'으로 선포, 작지만 시민이 피부로 직접 느끼는 만족도 높은 '소확행 사업'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확대해 시민 행복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 실현을 선포하며 지난해 7월 출범한 민선 7기 부산시는 지난 10개월 동안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부산 대개조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건설, 신북방·남방정책 선도, 자주적 도시외교, 파란 일자리사업 등 굵직굵직한 정책들을 잇달아 발표하고 성취를 향해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이들 정책들은 하나하나 모두 부산의 미래를 든든하게 만들기 위한 큰 기둥들이다. 부산이 동북아 해양수도로 우뚝 서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하고 반드시 실현해야 할 정책들이지만, 하루하루 일상을 살아가는 시민들이 그 파급효과를 직접 체감하기에는 아직까지 멀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추운 겨울철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을 위해 설치한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추운 겨울철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을 위해 설치한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 출처 및 제공 : 부산광역시


부산의 변화와 발전뿐만 아니라 시민의 삶을 먼저 살피고 보듬는 따뜻한 시정을 펼치겠다고 다짐한 민선 7기 부산시는 시민 삶의 질이 구체적으로 나아지도록 2년차부터 더욱 세밀한 시정을 펼친다.

 

도시비전 실현을 위한 굵직한 정책들을 착실하게 추진하면서도 시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과 어려움을 찾아 해소하고, 작지만 확실한 행복감을 주는 '소확행 정책'을 적극 발굴해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민선 7기 '소확행 정책' 1호는
난임 부부 'OK 1번가' 청원 해결

저출산 문제 해결은 최우선 과제
경제적 부담 완화 등 적극 지원

 

부산시가 소확행 정책 1호 사업으로 난임 부부 지원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부산시는 '소확행 정책'의 일환으로 난임 부부들의 어려움을 돕는 지원 대책을 펼친다.- 출처 및 제공 : 국제신문

 

난임 부부 지원 대책 적극 추진
민선 7기 부산시가 새롭게 선보이는 '소확행 정책' 1호는 시민 소통창구인 'OK 1번가 시즌2' 시민청원에 접수된 난임 부부들의 어려움을 돕는 지원 대책이다.  


부산시장은 난임 부부들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원에 대해 지난 4월 11일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직접 답했다. 

 

난임 부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청원은 지난 3월 28일 'OK 1번가'에 접수된 후 불과 10일 만에 2천100여 명의 공감을 얻었다.


부산시장은 동영상 답변을 통해 "다른 어떤 문제보다도 저출산 문제 해결은 부산시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최우선 과제"라며 "현재 제안된 청원 내용과 같이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사전 검사 지원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모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보건소에서 난임 주사제 투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16개 구·군 보건소장과 관련 전문가의 전체회의를 소집해 전문 인력 충원 등 제반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 후 시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장의 OK 1번가 난임 부부 청원에 대한 답변 영상은 부산시 홈페이지(www.busan.go.kr) 'OK 1번가 시즌2'나 '바다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산시는 지난 4월 17일 정부 지정 난임 시술 의료기관 대표와 16개 구·군 보건소장 등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어 난임 부부를 위한 구체적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그 결과 먼저 시민청원에서 제안된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사전검사 지원과 각종 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16개 보건소에서 적극 지원키로 했다.

 

난소나이·정액검사는 여러 임상증상을 해석해야 하는 전문 분야임을 감안해 전문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중앙부처에 건강보험 적용 건의와 재정지원 등 협의를 요청하고 바우처 지원 방안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보건소에서 난임 주사제를 투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전문 인력 확보와 안전성 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 일반 산부인과 및 난임 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대상자들이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와 홍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부산시가 시민들의 육아를 돕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공공형 키즈카페
시민들의 육아를 돕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공공형 키즈카페.- 출처 및 제공 : 부산일보

 

'소확행 사업' 시민제안 수렴
부산시는 난임 부부 지원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업을 다양하게 발굴·추진하기 위해 4월 한 달간 '소확행 시민제안 사업' 공모도 실시했다.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성을 체감하는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부산시가 이를 적극 받아들여 시행함으로써 시민 스스로 행복한 부산을 만들어간다는 느낌을 갖는 효과를 기대한 공모였다.


부산시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 명의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으며, 4월 한 달간 우편, 방문, 이메일(bkkang5@korea.kr) 등으로 접수된 제안을 대상으로 5월 중 심사를 통해 6월 36개 사업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시상금은 대상 1건 300만 원, 금상 2건 각 200만 원, 은상 3건 각 100만 원, 동상 10건 각 50만 원, 장려상 20건 각 25만 원 등 총 2천만 원. 심사 기준은 시민편익, 실현 가능성, 창의성, 기대효과 등이며, 단순 개인 민원이나 편의를 위한 제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부산시는 시민제안 사업 가운데 소규모 예산으로 시민 만족도가 높은 '소확행 사업'을 우선 선정해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시민행복'과 '시민 참여'라는 민선 7기의 시정철학에 맞춰 앞으로도 시민 참여형 소확생 사업을 예산 규모를 늘려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에 설치한 옐로카펫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에 설치한 옐로카펫.- 출처 및 제공 : 부산일보


민선 7기 가장 중요 가치 '시민행복'
부산시는 다양한 '소확행 사업'을 △시민편의 △일자리 △안전·환경 △문화·복지 4개 분야로 나눠 체계적으로 시행해나갈 방침이다.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사업, 통계상의 숫자가 아닌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시민안전과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사업, 시민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문화·복지 지원 사업을 통해 시민들에게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안겨주겠다는 목표다.

 

도시철도 임산부 배려석 핑크라이트 홍보 캠페인
도시철도 임산부 배려석 '핑크라이트' 홍보 캠페인.- 출처 및 제공 : 부산광역시


이를 위해 이미 시행 중인 사업 가운데 시민 만족도가 높은 버스정류소 온열의자·에어커튼 설치(시민편의), 다문화가족 자립 역량 강화(일자리), 초등학교 횡단보도 '옐로카펫' 설치(안전·환경), 부산 공공형 키즈카페 운영(문화·복지) 등 30개 사업을 '소확행 사업'으로 분류해 핵심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아래 표 참고〉   


이들 사업뿐만 아니라 각 실·국·본부별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민제안 사업을 적극 수렴해 오는 6월 올해 '소확행 사업'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소확행 사업'으로 확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배정하고, 홍보와 시민 참여를 극대화해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부산시장은 "민선 7기 시정 목표 중 가장 중요한 가치가 '시민행복'이며, 소확행 프로젝트는 말로만 하는 시민행복이 아닌 시정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로 전국적인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행복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선 7기 부산시가 추진 중인 소확행 정책 예시 표

- 출처 및 제공 : 부산광역시

 

구동우 기사 입력 2019-05-01 다이내믹부산 제201904호
자료출처 : 함께 나누고 싶은 '부산 이야기'
첨부파일

자료관리 담당자

소통기획담당관
하나은 (051-888-1291)
최근 업데이트
2019-01-15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