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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201903호 시정

"미세먼지 단 1㎍이라도 줄이는 방법 있다면 총동원"

부산은 지금 - 푸른 하늘 부산 프로젝트

내용

부산항 북항 미세먼지 

부산시는 미세먼지에 의한 시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주의보 단계부터 '비상저감조치'에 준하는 비상조치에 나서는 등 총력 대응을 펼치고 있다(사진은 지난 3월 6일 미세먼지에 휩싸인 부산항 북항 일대 모습)
 - 출처 및 제공 : 국제신문 제공

 

미세먼지 총력 대응 

 

"단 1마이크로그램(㎍/㎥)의 미세먼지라도 더 줄이는 데 행정력을 총동원하라!"
부산광역시장은 지난 3월 5일 오후 7시 부산에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자 즉각 다음날 공공기관 임직원 차량 2부제 시행 등 비상조치를 지시하고, 6일 아침 출근과 함께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강력한 미세먼지 대책을 주문했다.


부산시장은 행정·경제부시장, 기획관리실장, 환경정책실장, 부산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근본적 원인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은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동시에, '미세먼지 세이프존' 설치 등 사회적 약자 중심의 시민들이 당장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산하기관, 16개 구·군, 유관기관 등도 각 기관마다 미세먼지 대응책을 수립해 즉각 시행토록 하는 등 행정력을 총동원하라는 방침을 내렸다.    


부산시장의 강력한 지시에 따라 관련 기관에는 모두 비상이 걸렸다.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곧바로 16개 구·군 부단체장들과 영상회의를 열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긴급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시장은 다음날인 7일에도 부산항만공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남해지방해양경찰청, 고리원자력본부 등 49개 기관 대표들이 참석하는 '시민안전 혁신회의'를 열어 기관별 미세먼지 대책을 핵심 의제로 토론했다. 
부산시장은 이 자리에서도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계속 커지는 상황"이라며 "부산의 미세먼지를 단 1마이크로그램이라도 줄이는 방법이 있다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강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부산시, 주의보 단계부터
'비상저감조치' 선제 대응
공공기관 출입 차량 2부제
진공청소·살수·급수차 풀가동
'자동차 운행제한 조례' 제정 통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등 운행제한 


시민 체감 대책 강화


부산시는 관련 기관과 긴급회의를 통해 시민들이 당장 체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키로 했다. 우선 미세먼지 주의보 단계부터 '비상저감조치'에 준하는 비상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지난 2월 15일 시행된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른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공공기관 직원 및 관용차량 2부제 실시 △비산먼지 발생 관급 공사장 작업시간 50% 단축(민간 공사장 오전 9시~오후 5시 제한 권고)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당일 0∼16시 평균 50㎍/㎥를 초과하고 다음날 24시간 평균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당일 주의보가 발령되고 다음날 24시간 평균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다음날 24시간 평균 75㎍/㎥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미세먼지 주의보(미세먼지 150㎍/㎥ 이상 2시간 또는 초미세먼지 75㎍/㎥ 이상 2시간)나 경보(미세먼지 300㎍/㎥ 이상 2시간 또는 초미세먼지 150㎍/㎥ 이상 2시간)보다 더 심각한 상황일 때 취하는 말 그대로 비상조치다. 


하지만 부산시는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주의보나 경보 단계 때부터 비상저감조치에 준하는 조치를 확대 시행키로 했다.


실제 부산지역에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지난 3월 6~7일 이틀 동안 행정·공공기관 출입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고압살수차와 진공청소차, 급수차량 등을 총동원해 미세먼지 제거에 총력전을 펼쳤다. 부산시와 16개 구·군이 보유한 도로먼지 제거차량 76대를 총동원했을 뿐만 아니라 소방안전본부 소방차와 가로수 급수차량 52대까지 긴급 투입해 학교 주변과 취약계층 밀집지역, 도시철도역 등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제거작업을 실시했다.

 

각 구·군이 민간 살수차를 임대해 운영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시민들의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부산환경공단 미세먼지 제거 차량
부산환경공단이 특수차량을 이용해 도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있다. - 출처 및 제공 : 부산환경공단 제공


부산시와 각 구·군 공무원들도 지역 곳곳을 순찰하며 불법소각과 기업체 배출가스, 차량 공회전을 집중 단속했으며,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사업장과 공사장을 점검해 작업시간 단축·조정을 권유하기도 했다.


부산시는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지 않더라도 미세먼지 특보가 발효되면 각 구·군과 공사·공단, 유관기관 등 공공기관이 자발적으로 직원 차량 2부제와 관용차량 50% 감축 운행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민들의 승용차 2부제 운행은 강제할 수 없으나 탄소포인트제와 차량탄소포인트제 등을 통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자발적 참여를 유도키로 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등의 운행을 제한하는 '자동차 운행제한 조례'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

 

어린이·노약자 피해 예방 온 힘 

 

부산시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와 노약자, 호흡기·심혈관 환자를 위해 6월 말까지 모든 어린이집과 학교,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도시철도 지하역사 11곳에 미세먼지 자동측정소를 추가 설치키로 했다. 이를 위해 경로당 2천300여 곳 공기청정기 설치에 52억 원, 도시철도 지하역사 미세먼지 자동측정소 확대 설치에 20억5천만 원의 예산을 긴급 투입한다. 어린이집·학교 공기청정기 설치는 이미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에 모든 곳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유치원 공기청정기 설치는 지난해 완료했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재난기금을 활용, 노인종합복지관, 다사랑복합문화예술회관, 아동양육시설 등 20곳에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KF80) 2만 개를 우선 보급했다. 더 많은 어린이와 임산부, 어르신들에게 마스크를 확대 보급할 수 있도록 국비도 요청했다. 

부산지역 공공기관들도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취약계층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자 등에게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지원키로 했다.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 캠페인 

부산시민들이 미세먼지 줄이기 동참 캠페인을 벌이는 모습.

 

부산시는 이와는 별도로 매년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17억 원의 '환경예산'을 포함한 6천132억 원 규모의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긴급 편성해 지난 3월 7일 부산시의회에 제출했다. 환경예산 417억 원은 시의회 승인을 받는 즉시 먼지흡입차량 추가 구입 등 비산먼지 저감, 친환경 전기차 구매 지원, 지하역사 실내 공기질 개선,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등 미세먼지 대책을 비롯한 도시환경개선 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항만 미세먼지 저감 특단 노력


부산항만공사도 지난 3월 7일 '시민안전혁신회의'에서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어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선박 배출가스 줄이기 위해
육상전력공급설비 확대 설치
'컨' 수송차량 연료 LNG로 교체
항만 미세먼지 50% 저감 박차

 

부산시 시민안전 혁신회의

부산시를 비롯해 부산항만공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등 49개 기관이 지난 3월 7일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시민안전 혁신회의'를 열어 각 기관별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


부산항만공사는 우선 선박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 육상전력공급설비(AMP) 설치를 진행 중이다. 선박이 부두에 정박하면 냉동시설과 냉난방시설 등을 가동하는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벙커C유를 사용하는 엔진 내연기관이나 자체 발전기를 계속 돌림으로써 다량의 미세먼지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를 줄이기 위해 육상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시설을 설치하고 있는 것. 소형 선박용 저압 AMP는 이미 77개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최근 12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부산신항에 대형 선박을 위한 고압 AMP 시범설치를 시작했다.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고압 AMP 설치를 확대해 선박이 배출하는 유해 가스를 계속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실어 나르는 야드트랙터의 연료도 경유에서 친환경 LNG(액화천연가스)로 바꾸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속도를 더욱 높이기로 했다. 2018년 6월 부산항만공사와 한국가스공사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부산항 LNG 벙커링 기지 구축도 가능한 빠르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도 지난 3월 7일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 규제 강화(3.5%→0.5%), LNG 추진선 확산 등을 통해 항만 미세먼지를 2022년까지 50% 이상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뒷받침할 '항만지역 대기질 개선 특별법'이 지난 3월 13일 국회를 통과해 항만 미세먼지 통합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9-03-28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201903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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