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부산이야기 7월호 통권 141호호 칼럼

우리 애는 왜 이럴까? 부모 행동 먼저 생각해 보세요~

육아의 달인 - 문제 행동 지도

내용

아이들은 자라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행동을 보인다. 문제 행동이란 한 문화권 내에서 일정한 연령단계 유아들에게 일반적으로 기대되지 않는 행동을 말한다. 그 외에도 연령단계에 나타나는 것이지만 그 양과 정도가 지나친 행동, 한 연령단계에서 기대되는 행동이 전혀 없거나, 그 정도가 아주 빈약한 경우와 어느 연령수준에서도 기대하지 않는 전혀 엉뚱한 행동을 말한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 지도는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이유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고착돼 습관화되면 성인이 돼서도 사회 문화적으로 인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문제 행동 지도 

 

문제 행동, 부모의 양육태도가 큰 영향 


문제 행동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는 유전적·기질적 원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심한 정신지체나 전형적인 자폐증처럼 유전적 원인이나 신경계 등의 이상으로 오는 문제 행동은 조기 발견해 치료함으로써 조금이라도 정상에 가깝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환경적 원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부모가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혹은 너무 허용적일 경우 유아가 자기 통제를 발달시키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유아의 잘못된 행동에 신체적 체벌로 반응하면 유아는 엄마의 행동을 모방해 다른 친구들을 신체적으로 공격하는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특히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훈육 방식이나 기대가 불일치할 때, 유아들은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 인식하지 못해 문제 행동을 하기 쉽다. 부모와의 애착형성도 중요한 원인이 된다.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경우 아이는 자신을 수용되지 못할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황에 적응이 어렵고, 또래와의 상호작용·교사와의 상호작용에도 위축된 행동을 나타낸다.

 

발달특성 파악·정서적 안정 중요


유아의 문제 행동은 원인 자체가 복합적이고 불명확한 경우도 있지만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는 가능한 원인에 따라 접근해야 한다. 유전적 원인이나 신경계 이상에 의한 문제 행동은 의료적 진단과 처치가 필수적이다.

 

정상적인 유아들이 나타내는 문제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되거나 정서적 장애에 의한 것이므로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해주고 잘못된 행동을 바로 잡아주는 재학습이 필요하다. 환경적 원인에 의한 유아의 문제 행동은 부모의 역할이 크다. 부모의 정서적 안정이 중요하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부모는 자녀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자녀에게 안정된 사랑을 주면서 동시에 문제 행동을 수정해 나갈 수 있다. 부모가 정서적으로 불안할 경우, 자녀의 문제 행동은 강도가 더 심해진다.

 

부모가 유아기 발달특성과 그에 따른 지도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면 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이해가 쉽다. 매우 일시적이거나 사소한 문제 행동은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는 정도의 교육적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과잉관심을 가져 지적하고 고치려고 하다가 문제 행동이 고착화되는 경우도 있다. 교육적 안목을 지니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손은경 전 동부산대 유아교육과 교수 

 

손은경

전 동부산대

유아교육과 교수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18-06-29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부산이야기 7월호 통권 141호호

첨부파일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